프로젝션맵핑 작품 “그녀들”

기획 및 의도  

타이틀- 그녀들 이야기

실루엣  제작을  위해  각각  필요한  움직임들을  촬영해 크로마키  작업을  커쳐  실루엣을  제작 사물과  “작은  사람”의  이야기를  표현할  모션그래픽을 제작한다.  평소라며 지나쳤을 우리들의 일상 생활 곳곳에 ‘작은 사람들’이 살 것을 가정하여 무빙이미지로 만들고자 했다.

더불어, 축소와 확대라는 대비를 통해 “일루젼”이라는 주제를 미학적 고려와 함께 드러내고자 했다. 본 작업은 프로젝션 맵핑을 vvvv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작품 제작 과정

작품 제작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1. 기획서 초안 작성

2. 작품 제작을 위한 영상 시나리오 작성

3. 영상 촬영 및 소품 제작

4. 영상 제작 및 코딩 작업

5. 맵핑 테스트 및  아웃풋

6. 전시

 

1. 기획서 초안 작성

폐쇄된 어두운 공간 안을 활용하며 관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터랙티비한 작업등 다양한 방면에서 의논했다. 특히 왜 이러한 작품을 만드는지에 대한 개념이 중요하다고 여겼으며 처음에는 센서를 활용한 <관계>에 대해 이어갔지만 몇 번의 수정을 거쳐, 일상의 오브제를 채택하고 작은 사람들의 이야기로 주제를 잡았다.

 

2. 작품 제작을 위한 영상 시나리오 작성

제작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상하였다. 생활 속의 다양한 동작으로 낯설지 않은 ‘작은 사람들’을 구현하기로 했다.  책장에 있는 익숙한 소재들을  최대한 활용하며 세부적인 배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수정해 나가기로 했다.

3. 영상 촬영 및 소품 제작

영상촬영은 exmedia 랩실에서 이루어졌으며 크로마키를 위한 초록색 천과 그 밖의 소품은 연구원이 준비하였다. 블루 스크린 스튜디오가 아니라 자가로 만들어 활용하였기 때문에 몸 동작 표현에 있어서 제약이 많았으나,  제한된 조건 속에서도 시나리오에 필요한 동작들을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동작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연구원별로 전부 각 동작들을 촬영했으나 최종 아웃풋에서는 시나리오에 맞는 동작들을  선택하였다.

  1. 절구질
  2. 양치질
  3. 노크
  4. 엎드려 있기
  5. 비오는 날 우산
  6. 의자에 앉아있기
  7. 책 읽기
  8. 춤추기
  9. 치마 입고 돌기
  10. 물감 칠하기
  11. 그 밖의 실루엣을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동작들
소품제작의 경우  실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한정했다. 책장에 들어가기 적당한 크기의 오브제 위주로 작은 사람들의 움직임과 효과적인 대비를 이룰 수 있는 것들을 선택했다. 책장과 각각의 오브제들은 프로젝션 맵핑을 하기 위해 흰색 페인트 칠을 하였다

 

4. 영상 제작 및 코딩 작업

위의 동작들 중 선별하여 애프터 이펙트 기능을 사용하여 몇 가지 필터를 거친다음 최종적으로  mov 영상으로 내보냈다. 영상 제작 과정은 소품제작과 병행하여 이루어졌으며 코딩 테스트도 이 기간에 진행 되었다.

5. 맵핑 테스트 및  아웃풋

vvvvv의 맵핑 구현을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거치지 않으면 안되었다. 특히 맵핑을 위해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코드를 찾는 것 부터 난관에 부딪쳤었다. 하지만 다양한 시도 끝에 책장 맵핑을 구현하기 위한 요소들을 모아서 조절하는데까지 성공했다. v4에서 가장 중요한 homography에서 각 코너핀을 처음부터 생성시킬 수 있는 방식도 알아냈다. 그 과정들을 사진과 함께 첨부하고자 한다.

 

6. 전시

 전시는 상암동 KGIT 7층 공간에서 이루어졌으며 문 쪽에 배치가 되었다.

작품 동영상

뉴미디어 파티 발표를 위한 동영상

작품 전시 중인 모습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