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rojects

확장미디어랩에서 2015년 1학기에 함께할  국내최초의 전문인력양성 전액 장학프로그램인  KGIT X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중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참고 바랍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문의 : 김현주교수 hjkim@kgit.ac.kr

X-Program 2.0 (2015.1~)

 

전시공간 내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관객 경험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

과제개요
전시 공간에서 경험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에 대한 해석적 논의를 커뮤니케이션학, 미디어 예술비평, 감성공학 등 사회과학/인문예술/공학의 다학제적이고 융복합적으로 접근하고, 이들 인접 학문분야의 성숙된 양적/질적/공학적 방법론에 의거해 이제껏 주관적 비평에 의존해 왔던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관객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설계하고, 이를 일련의 유형화된 전시와 작품에 적용 및 평가해 봄으로써 방법론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나아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 제작과 수용성의 문제를 함께 고찰함으로써 뉴미디어 예술 이론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1년차 연구에서는 스크린기반 인터랙티브 영상 작품을 대상으로, 각각의 인터랙티브 요소에 대한 관객의 경험적 측면을 연구한다.

포스터대표이미지

X-Program 1.o 프로젝트 리스트(2013.1-2014.2)

 

바이오메트릭 센서(생체 센서)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 제작연구(2014.2)
김은솔
본 연구는 미디어 아트의 인터미디어적인 요소들에 중점을 두고 미디어아트에서 주목하고 있는 바이오메트릭 센서의 이용한 미디어아트 작품의 요소 기술을 이용한 프로토 타입 작품을 제작하여 향후 확장영화와 퍼포먼스, 생체 데이터를 이용한 미디어아트의 접점과 융합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을 제작해 보고자 한다.

 

피지컬 모션 재현 연구를 통한 인공생명 로보틱 아트 제작/전시(2014.2)
엄기원
인공성과 생명성의 조우는 오랜 시간동안 미디어아트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였고, Stelarc. Ken Rinaldo, Teo Jansen등 많은 작가들이 로보틱스와 예술을 접목함에 있어서 접근했던 주요 방향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인공생명성의 기계적 재현을 통한 로보틱 아트는 아직 한국에서 많이 다루고 있는 주제가 아니고, 아직 학문적으로 또 예술 현장에서도 충분히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프로젝트는 기계적 요소, sensing 기술, 컨트롤 기술 등이 복합된 로보틱스를 활용한 인공생명예술 작품 사례와 관련 접근법을 연구하고, 작품 제작을 함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젝트는 1년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이고 단계별 세부 테스크가 진행된다.  상세RFP보기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작품 연구 및 Leap Motion을 활용한 제작(2014.1)
김은솔
본 연구는 실감형 몰입 환경으로 나아가는 오늘날의 뉴미디어 콘텐츠와 예술 환경에서 점점 더 주목 받고 있는 홀로그램 기술의 연구를 실시 하고, 보급 가능한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제작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서 관객과의 밀착형 인터랙티브 요소의 구션을 위해서 립모션을 활용한다.

 

미디어아트 작가 및 작품 유형화 및 이론 연구(2014.1)
엄기원
미디어 아트는 20세기 초반부터 시작해서 예술과 과학의 접점에서 활발히 이루어진 인류의 창작 활동의 하나이다. 그러나 미디어아트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고, 미디어아트의 역사상 중요시 될 수 있는 많은 작품들이 보존되지 못하고, 소멸되고 있는 현실이다. 본 연구는 1960년대 이후 오늘날까지 알려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미디어아트 작가와 작품을 기존의 참고 문헌과 전시 브로슈어, 학회 및 갤러리 아카이브 등을 활용하여 유형화 하고 이들의 작품 이면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다. 또한 최근 5년간의 한국 미디어아트의 현장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고, 작가 및 작품 아카이브를 구축한다.


LEAP MOTION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프로토타입 개발 (2013.2)
김은솔
본 연구는 아직 세계적으로 출시 전에 있는 신개념 인터랙티브 센서 인터패이스인 Leap Motion을 Developer Kit( HW + 프로그램라이브러리)를 활용해서 미리 분석해 보고 인터랙티브아트나 기타 활용 가능한 콘텐츠의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이핑을 시도한다. 상세RFP보기  진행과정페이지

 

 VVVV를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 어플리케이션 및 미디어 아트 작품 제작/전시[2차] (2013.2)
문정혜
본 연구는 오늘날 미디어아트의 전시와 상업적 활용에 많이 등장하는 프로젝션맵핑을 통한 미디어아트 작품의 제작과 전시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서 Visual programming기반의 VVVV 소프트웨어 구동과 프로그래밍 환경을 확인하고 이를 프로젝션맵핑 작품에 활용한다.
프로젝트의 1단계에서는 VVVV의 작품 사례 분석과 프로토타입 작품의 제작 및 HW연동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진행 되었다. 1단계의 연구의 연장선에서 이번 단계에서 주요하게 다룰 내용은 영상제어 기술의 고도 심화 및 정제, 아두이노와 키넥트를 활용한 HW의 연동을 통해 작품 제작과 논문기술을 하는 것이다. 상세RFP보기

 

최신 실험영상/모션그래픽스 제작 방법론 및 스타일 유형 연구 (2013.2)
이지연
본 연구는 실험영상과 Motion Graphics 분야에 있어서 최근 3년간의 새로운 제작 방법론 및 스타일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각종 필름페스티벌과 온라인 UCC, 공개 아카이브를 활용해서 완성도가 높아 참조 가치가 있는 실험영상과 VFX를 선별하고, 분석 및 유형화한 뒤, 온라인상에서 참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상제작과 디자인에서 필요한 레퍼런스DB를 최종적으로 구축함 상세RFP보기

VVVV를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 어플리케이션 및 미디어 아트 작품 제작/전시(2013.1)
양연희, 문정혜
기간 : 2013/3/1-7/1


VVVV 프로젝션맵핑 프로젝트에 참여한 연희(좌), 정혜(우) 그리고 프로젝션 맵핑 작품 “그녀들”(??)

본 연구는 오늘날 미디어아트의 전시와 상업적 활용에 많이 등장하는 프로젝션맵핑을 통한 미디어아트 작품의 제작과 전시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서 Visual programming기반의 VVVV 소프트웨어 구동과 프로그래밍 환경을 확인하고 이를 프로젝션맵핑 작품에 활용한다.

task 1

● 프로젝션맵핑 관련 작품 사례 연구
● VVVV 개발 환경 파악 및 프로그래밍 (영상 제어 중심 )
● VVVV에 대한 공개 세미나 1회
● 프로젝션맵핑 작품 제작 기획 및 전시

task 2

● 프로젝션맵핑 관련 작품 사례 연구
● VVVV 개발 환경 파악 및 프로그래밍 (외부 HW/SW 연동 중심)
● 프로젝션맵핑 작품 제작 기획 및 전시
● VVVV 사용가이드와 작품에 대한 도큐멘테이션

제작 진행과정 페이지  최종보고서(양연희) , 최종보고서(문정혜)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이메일을 먼저 주시면 보내드립니다)

기계장치 활용을 통한 피지컬 모션 재현 연구 및 인터랙티브 키네틱 아트 제작/전시(2013.1)
손영후
기간 : 2013/3/1-7/1

기계요소는 키네틱 아트에서 물리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기초적인 고려사항이다. 아직 국내의 인터랙티브 키네틱 아트에 대한 연구나 작품 사례는 초보적인 단계이고 관련 작가도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캠, 레버, 크랭크, 기어 등의 기계요소를 활용해서 물리적인 움직임을 창조하고 센서나 비전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하게 작품을 제작 전시한다.

● 캠, 레버, 크랭크, 기어 등의 기계요소와 서보, DC, Stepper모터 등의 연동을 통한 모션연출 연구
● 인터랙티브 키네틱 아트 작품 기획
● 작품 제작 및 결과물 전시
● 전시 결과 및 진행에 대한 도큐멘테이션

 제작 진행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