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s

아래 교과목은 김현주 교수가 현재(2017.12) 담당하는 교과로서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입니다.

Link to course portal

무빙이미지 Moving Image
본 교과는 네러티브 영상, 실험 영상, 영상설치,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VJing, 프로젝션매핑 등 다양한 장르와 분야의 핵심적인 요소인 영상을 “무빙 이미지” 관점에서 접근하여 실제 뉴미디어 환경에서 영상 제작에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개념과 기술을 소개하고 학습한다.
영상제작의 기초적인 개념으로서 시각과 운동, 이미지와 영상의 상호관계성을 이해하고, 2D 기반 무빙이미지와 모션그래픽의 제작 실무를 위한 기술적 도구와 미적 요소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영상의 시각적 구성, 공간성과 운동성, 이미지의 기호적 의미 등 영상미학적인 관점에서 출발하여, 영상 제작의 전체적인 워크플로우를 소개한다. 영상제작에 필요한 촬영과 조명, 편집장비 및 소프트웨어, 압축과 코덱 등 핵심적 기술을 소개하고 제작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2D 애니메이션 기반 기법인 로토스코핑, 타임랩스, 픽실레이션등의 소개와 실습, 모션그래픽스, CG 스페셜 이펙트 등의 영상제작의 기법이 소개될 것이며, 오늘날 뉴미디어 환경 하에서 이러한 기법들을 활용한 뉴미디어영상제작과 이에 대한 연구 방향이 모색될 것이다.

컴퓨테이셔널 실험영상 Computational Experimental Moving Image
컴퓨테이션에 기초한 영상 이미지의 생성과 이를 이용한 실험적 작품 제작 기법을 소개한다. 이는 projection mapping, interactive film, algorithmic generative animation, data visualization, motion graphics, special effects 등에 응용 가능한 컴퓨테이션 기술 기반의 실험적 영상제작의 기초 기술과 미적 요소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실험적 영상 제작을 진행하는 스튜디오 교과이다. 컴퓨테이션 기반 그래픽 영상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Processing, VVVV, OpenFrameworks 등)와 컴퓨터그래픽 알고리듬을 사용하고, 예술적 응용이 가능하도록 작품 제작을 진행한다. 또한 컴퓨테이셔널 실험영상이 실험영상의 역사적 계보에서 가지는 의미와 미학적 측면에 대한 논의와, 다양한 동시대 작가와 작품을 소개한다.

3D그래픽&영상디자인 3D Graphic and Motion Design
3D 컴퓨터 그래픽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가상현실, AR, 프로젝션 매핑 등 인터랙티브 게임 및 영상을 위한 모델링의 방법론을 익힌다. 컨셉아트, 캐릭터 디자인 등 3D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사전작업(Pre-production) 워크플로에 대해서 중점적인 논의와 실기가 이루어지며. 텍스쳐와 조명, 카메라, 콤포지션, 렌더링 등 모델링관련 3D 그래픽의 제반 영역에 대한 심화된 이해와 실습을 가진다. 3D 프린팅, 가상현실, 홀로그램, 증강현실, 3D 프로젝션매핑 등 타 제작 플랫폼과 연계된 3D그래픽의 예술적 응용과 비즈니스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실습은 Autodesk Maya중심으로 진행됨
– 비주얼스페셜이펙트 연계수업으로 수강할 것을 권장함.

미디어 설치 예술 Media Installation Art
미디어 설치 예술은 오디오 비주얼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미디어가 스크린의 한계를 넘어서서 물리적 공간과 사물과 함께 어우러지고 작품으로 제시되는 미디어아트의 장르이다. 본 교과는 영상 미디어 설치 작업 관련 작가/작품을 소개하고, 실제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설치 작품을 제작하는 스튜디오 교과이다. 공간과 오브제와 영상, 사운드, 상호작용성의 결합이 어떠한 예술적 표현과 미학을 가능하게 하는가를 모색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키네틱 아트, 비디오 설치, 라이트 아트, 확장시네마 등 고전적인 미디어 설치 작품부터, 오늘날의 장소특정적 설치, 프로젝션매핑, 텔레마틱 미디어 설치 등 다양한 작품 사례를 소개 받는다. 또한 전시 공간에서 관객의 관람행위에서 고려해야할 공간성과 시간성, 전시의 네러티브 구성, 상호작용성 등 미학적 측면에 대해서 관련 문헌의 검토와 논의를 하게 된다. 또한 본인의 작가적인 의도와 동기에서 출발하여 미디어 설치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 전시하게 된다.

로보틱 & 피지컬미디어 예술 (Robotic & Physical Media Art)
로보틱스와 피지컬 컴퓨팅의 기술적 요소들을 결합한 작품제작과 관련 융합 스튜디오 교과로서, 각종 센서기술, MCU, 모터제어기술 등을 활용하지만, 궁극적으로 예술적 표현을 지향하는 융합스튜디오 교과이다. 공간, 오브제, 관객, 컴퓨팅의 요소가 결합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 군집로봇, 원격현전 작품 등 물리적 공간과 기저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작품으로의 제작을 지향한다. 특히 오늘날의 IOT(internet of things) 환경 속에서 사물과 환경, 관객을 연결하는 통신과 다매체간의 네트워크 기술의 활용, 각종 키네틱한 기계요소의 연구와 활용, 지능적 알고리듬의 적용과 활용을 강조한다.
본 교과는 강의나 실습 보다는 관련 기술에 대해 교수 학생이 함께 개인적/집단적 연구의 주제를 정하여 수행하고 이를 통한 기술적 한계의 극복과 나아가 작품 제작에 적용하는 워크샵 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소셜 & 텔레마틱 예술 Social & Telematic Art
사회참여와 네크워크/커뮤니케이션의 예술적 표현과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융합 스튜디오 교과이다. 사회참여적 맥락에서 네트워크상의 데이터를 크롤링하거나, 물리적인 공간의 데이터를 감지하여 네트워크상에 공유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네트워킹되는 데이터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화, 예술 작품화 한다. SNS와 인터넷의 데이터 크롤링등을 통한 네트워크화된 데이터 시각화, NFC , Bluetooth 등을 활용한 장치 간의 텔레마틱스를 어떻게 구현하는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한 사회참여적 예술 작품과 콘텐츠 제작의 실무를 배우게 된다. 프로그래밍 또는 피지컬 컴퓨팅에 대한 기초 수업 이후 수강을 권장함.

미디어아트특론 Special Topics in Media Art
영상, 공연, 전시분야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예술(이하 미디어아트)에 대한 역사적 조명과 현황, 작품/작가의 연구를 통하여 미래적 미디어아트를 위한 대안과 새로운 형식 및 이론을 탐험한다. 미디어아트에서 자주 등장해왔던 제반 이론과 개념을 문헌 연구함으로써, 동시대적 미디어아트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돕고, 관련 뉴미디어기술의 과거, 현재 및 미래를 소개함으로써 뉴미디어 기술과 예술의 상호보완성을 탐험한다. 미디어 미학, 신체, 공간, 네러티브, 인터렉션, 네트워크, 인공생명, 사이버네틱스, 포스트휴먼 등, 아트에서 중요시 다루는 개념들을 짚어보고, 관련된 작가의 작품과 주요 전시에 대한 소개와 논의를 진행한다.
미디어아트 실무를 위한 이론적 개념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이론 수업임. 미디어 아트에 대한 이해와 개념 정립이 필요한 예술 및 디자인 학생들에게 적합함. 문헌연구의 비중이 크고, 논문의 발제와 토론이 주요 수업의 내용임.